Programming Language/Java

[Java] 클래스와 객체

LeeJaeJun 2023. 12. 30. 23:46
728x90
반응형

클래스란?

-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

- 객체의 설계도, 틀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됨

 

객체란?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그 용도가 다름

- 유형의 객체 뿐만 아니라 무형의 객체(논리, 개념) 등도 포함

-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된 것

 

객체를 사용한다 =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능을 사용한다.

 

클래스의 인스턴스화(instantiate)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

 

- 인스턴스는 객체와 같은 의미이지만,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언스턴스는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것인지를 강조하는 보다 구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객체는 속성과 기능의 집합.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능을 그 객체의 멤버(구성원, member)라고 한다.

 

속성(property) == 멤버변수(member variable), 특성(attribute), 필드(field), 상태(state)

기능(function) == 메서드(method), 함수(function), 행위(behavior)

 

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수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한다.

728x90
반응형

'Programming Language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오버로딩(overloading)  (0) 2023.12.30
[Java] 변수의 종류  (0) 2023.12.30
[Java] 특수 문자 다루기  (0) 2023.12.30
[Java] 출력  (1) 2023.12.30
[Java] 변수  (0) 2023.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