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투자자산운용사

[투자자산운용사] 투자운용 및 전략 - 투자분석기법 - 5

LeeJaeJun 2023. 12. 19.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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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분석의 개념

1. 산업

유사한 성질을 갖는 산업 활동에 주로 종사하는 생산단위의 집합

2. 산업활동

각 생산단위가 노동, 자본, 원료 등 자원을 투입하여 재화 또는 서비스를 생산 또는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과정
(산업활동의 범위에는 영리적, 비영리적 활동이 포함되나, 가정 내 가사활동은 제외)

3. 산업의 분류

  • 1차 산업, 2차 산업, 3차 산업
  • 제조업, 비제조업
  • 경기민감산업(자동차, 건설업 등), 경기방어산업(음식료, 전력, 가스산업 등)
  • 경기선행산업(소비와 관련성이 큰 산업), 경기동행산업, 경기후행산업(투자와 관련성이 큰 산업)

 

- 통계청 경기종합지수(CI) 구성지표

1. 선행종합지수

재고순환지표, 경제심리지수, 기계류내수출하지수, 건설수주액(실질), 수출입물가비율, 코스피, 장단기금리차

2. 동행종합지수

비농림어업취업지수, 광공업생산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 소매판매액지수, 내수출하지수, 건설기성액(실질), 수입액(실질)

3. 후행종합지수

취업지수, 생산자제품재고지수, 소비자물가지수변화율(서비스), 소비재수입액(실질), CP유통수익률

 

- 산업구조 변화분석

1. 산업 간 성장속도의 차이를 초래하는 원인(산업 간 성장속도 차이 -> 산업 간 구조변화)

  • 각 산업별 수요변화의 차이(산업별 소득탄력성은 다르다) -> 수요측면
  • 각 산업의 혁신역량과 공급능력의 차이가 존재한다. -> 공급측면
  • 각국의 경제정책, 국내외 경제여건 변화, 국가 간 경쟁관계 등의 영향

2. 산업 간 불균형성장에 대한 이론

  • Petty의 법칙: 산업구조 중심이 1차 산업 -> 2차 산업 -> 3차 산업으로 변화. 산업이 발전할수록 3차 산업의 비중이 커진다(비중: 노동력 구성비)
  • Hoffman의 법칙: 산업이 발전할수록 생산재의 비중이 커진다.(생산의 우회화론과 유사)

3. 산업구조 변화에 대한 경제이론

- 전통적 국제무역이론(정태적)

  • 리카도의 비교우위론(비교우위요소: 노동): 국가 간에 각 제품생산에 필요한 노동투입량(=상대적 생산비)이 다르므로 각국은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낮은(즉, 비교우위가 있는) 제품의 생산에 특화하여 이를 수출하는 것이 이익이라는 이론. (이때, 수출산업은 빠르게 성장하여 산업구조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
  • 헥셔-올린 모형(비교우위요소: 노동, 자본): 생산요소를 노동과 자본으로 확대함. 생산요소(노동과 자본)의 상대적 부존도에서의 차이가 무역패턴을 결정한다는 이론. 즉, 노동이 상대적으로 풍부한 국가는 노동의 상대가격이 싸므로 노동을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노동집약적인 제품에서 비교우위

-> 비현실적 가정(완전경쟁시장)에 입각하지만, 산업구조 변화를 설명하는 출발점을 제공한 의의가 있음
*완전경쟁시장: 생산자와 소비자가 시장의 가격 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시장

- 새로운 이론(동태적)

  • 제품수명주기이론: 한 국가의 공급능력 변화에서 기술혁신 또는 신제품 개발이 갖는 중요성을 분석한 이론
  • 신무역이론: 규모의 경제, 불완전경쟁 등 시장실패를 상정하여 산업 내 무역과 정부개입의 필요성을 언급한 이론
  • 내생적 성장이론: 경제성장은 인적 자본 등 요소의 내생적 축적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이를 국제무역에 응용하면 동태적 비교우위와 산업구조의 변화에서 요소부존보다 요소창출이 더욱 중요하다는 이론

-> 기술혁신, 요소의 동태적 성장, 또는 산업정책 등으로 산업구조변화를 설명함(오늘날 통설)
* 산업의 구조변화를 발생시키는 요인 3가지: 수요측면, 공급측면, 산업정책

 

- 산업구조 변화의 근본원인

1. 단순요소와 고급요소

단순요소: 천연자원, 단순인력, 물적자본, 임금, 금리 등 + 토지가격, 도로, 항만 등 전통적인 SOC
고급요소: 기술수준, 인적자본, 금융, 국내 수요의 질 등 + 통신, 항공 등 현대적인 SOC
*SOC: 사회간접자본시설

2. 경제발전에 따른 요소경쟁력의 변화

  1. 성장기: 경제개발 본격화, 요소창출을 위한 투자는 모든 면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지만 잉여노동력이 여전히 임금상승을 억제, 단순 및 고급요소경쟁력 모두 상승.
  2. 1차 전환점: 요소창출을 위한 투자가 확대되지만 잉여노동의 해소로 인한 임금상승이 단순요소의 경쟁력 증대를 상쇄. 단순요소경쟁력이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는 시기
  3. 구조조정기: 경제가 발전하여 고급요소경쟁력의 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 국민들의 욕구가 높아지고 임금상승이 급속히 이루어져 단순요소 경쟁력은 빠르게 하락
  4. 2차 전환점: 경제가 어느 정도 성숙하여 단순요소경쟁력의 하락속도가 완만해지는 가운데 고급요소경쟁력의 상승이 가속화
  5. 성숙기: 안정적인 성장궤도에 집입하여 단순요소경쟁력의 하락이 멈추고, 고급요소경쟁력은 계속 상승하여 높은 경제성과를 얻고 이것이 다시 경쟁력 창출요인의 축적으로 연결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시기
구분 성장기 1차 전환점 구조조정기 2차 전환점 성숙기
단순요소경쟁력 상승 상승 멈충 급격 하락 완만 하락 하락 멈춤
고급요소경쟁력 상승 상승 상승 상승 상승

 

- 산업연관 분석

  • 산업과 산업 간의 연관관계를 수량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분석기법이다.
  • 소비・투자 등 거시총량지표와 임금・환율 등 가격변수의 변동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할 수 있고, 전방 또는 후방산업의 수요공급변화가 개별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 산업연관표는 국민소득통계에서 제외되는 중간생산물의 산업 간 거래도 포괄한다.
  • 투입계수(중간투입계수, 부가가치계수)를 통해 산업별 또는 상품별 생산기술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1. 산업연관표의 구조

세로방향 가로방향
상품의 투입구조
총투입 = 중간재투입 + 부가가치
상품의 배분구조
총수요 = 중간수요 + 최종수요
총산출 = 총수요 - 수입
총투입액 = 총산출액(!=총수요)

2. 투입계수

중간투입계수 부가가치계수
중간투입액 / 총투입액 부가가치액 / 총투입액
투입계수는 각 산업 생산물 1단위 생산에 필요한 중간재와 생산요소(부구가치)의 투입비중을 나타낸다.
-> 산업별 또는 상품별 생산기술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3. 생산유발계수

전방연쇄효과(특정 <- 모든 산업) 후방연쇄효과(특정 -> 모든 산업)
모든 산업제품에 대한 최종수요 1단위 증가가 특정 산업의 생산에 미치는 영향
한 산업의 발전이 그 산업의 생산물을 중간투입물로 사용하는 여타 산업을 발전시키는 효과
특정 산업제품에 대한 최종수요 1단위 증가가 모든 산업의 생산에 미치는 영향
한 산업의 발전이 그 산업에 투입될 중간생산물을 생산하는 여타 산업을발전시키는 효과
- 생산유발계수는 소비, 투자, 수출과 같은 최종수요가 1단위 증가할 때 각 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유발되는 산출물의 단위를 나타내는 계수(역행렬계수, 레온티에프 계수)
- '수입유발계수, 부가가치유발계수, 고용유발계수'는 어떤 산업의 최종수요가 1단위 증가할 때 각 산업에 직・간접으로 유발되는 수입, 부가가치, 고용이 유발되는 계수

*레온티에프: 산업 간 상호의존관계를 나타내는 계수

 

- 라이프사이클 단계별 특징

1. 도입기

  • 신제품 출시 단계: 매출증가율 낮음, 과도한 고정비, 판매비, 시장선점경쟁 등 -> 적자, 저조한 이익
  • 뛰어난 판매능력이 필요
  • 이 단계를 이겨내지 못하는 기업들은 시장에서 이탈
  • 이 단계에서 살아남은 모험기업들은 신성장산업 기업군으로 성장

2. 성장기

  • 매출액과 이익이 급증하는 단계
  • 도입기를 견뎌낸 소수의 생존자가 증가하는 수요에 맞게 공급능력을 대폭 확충함으로써 매출액이 급증하게 됨
  • 성장기 전반: 시장경쟁이 약한 상태이므로 이익의 증가가 매출액의 증가보다 빨리 수익성이 높음
  • 성장기 후반: 시장경쟁의 심화로 이익은 늘지만 이익률은 정점에 도달한 이후 차츰 하락

3. 성숙기

  •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 매출은 완만하게 늘어나는 단계
  • 이익률 하락: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한 가격경쟁과 판촉경쟁 때문
  • 경영능력에 따른 기업별 영업실적의 차이가 나타나는 시기
  • 이윤의 하락을 막기 위한 원가절감 및 생산관리 필요
  • 제품수명주기 연장 및 신제품을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비 지출 증가

4. 쇠퇴기

  • 수요 감소 등으로 매출액증가율이 시장평균보다 낮게 되거나 감소
  • 이익률의 하락으로 적자기업 다수 발생
  • 많은 기업들이 철수하거나 업종 다각화
  • 쇠퇴기에 있는 산업은 사양산업으로 분류

- 한계점

  • 주식투자결정에 직접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유망산업선정에는 도움이 되나, 내재가치를 바탕으로 한 적정주가평가는 어렵다.
  • 국가 별 발전단계가 다르다.
  • 성숙기 이후 반드시 쇠퇴기가 도래하는 것은 아니다.

 

- 산업경쟁력 분석

산업경쟁력은 기본적으로 국가의 개념을 포괄한다.(국가차원의 분석이 중요)

1. 산업경쟁력의 결정요인

  • 국제무역이론: 요소부존도의 차이 -> 비교우위산업의 산업경쟁력 강화. 그러나 완전경쟁시장을 전제로 하고 산업경쟁력을 국가 간 비교우위구조로 설명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 동태적이론: 신무역이론, 전략적 무역정책 등 동태적이론은 시장선점 등 전략적 행동과 국가의 전략적 지원 등에 의해 산업경쟁력이 변화한다.
  • M.Porter의 경쟁우위론: 종합적인 다이아몬드형, 직접요인(4가지) + 간접요인(2가지) -> '요소조건, 수요조건, 연관산업 및 지원산업, 기업전략과 경쟁여건 등 4가지 직접요인과 정부와 우발적요인의 2가지 간접요인으로 구분 후 이들을 종합하여 설명한다.

2. 산업경쟁력 분석모형

  • 경쟁자산: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잠재적인 산업경쟁력. 경쟁자산이 충분히 축적되어 있으면 그 국가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이것이 곧바로 높은 산업성과를 의미하지는 않음. 기술력, 인적자본, 인프라, 국가경쟁력 등
  • 시장구조: 한 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산업 내부에서 수평적 분업과 협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관련되는 타 산업들도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제공하여 상호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함.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요인: 해당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의 크기, 정부의 규제와 정책의 방향
  • 산업성과: 경쟁자산과 시장(산업)구조 측면의 경쟁력이 실제로 발현된 것이므로 현재의 경쟁력 수준, 산업성과가 높을 경우 경쟁자산 축적을 위한 투자재원을 확보할 수 있고, 정보통신의 발전이 기존기술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높은 산업성과는 미래 경쟁력을 높이게 됨. 산업성장률, 생산성, 수출신장률 

3. 산업경쟁력 해석

  • 경쟁자산이 충분히 축적되었있다고 해서 그 자체로 높은 산업성과를 의미하지 않는다.
  • 산업성과는 경쟁자산 시장구조측면의 경쟁이 실제로 발현된 것이다.
  • 높은 산업성과 -> 미래경쟁력을 높이는 피드백
  • 즉, 경쟁자산과 시장구조가 발현되어 나타나는 '산업성과'가 가장 중요하다. 현재의 경쟁자산이 약해도 '산업성과'가 좋다면 양호한 피드백으로 이어져 중장기적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수출과 관련된 지수

1. 무역특화지수

  • 특정한 업종이나 상품이 수출에 특화되어 있는지 또는 수입에 특화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수
  • 해당 상품의 순수출액이 동제품의 무역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로서 계산됨
  • 무역특화지수가 -1인 경우는 완전수입특화(수출은 전혀 하지 않고 수입만 한다는 뜻). 0인 경우는 비교우위 중간정도의 상태. +1인 경우에는 완전수출특화(수입은 전혀하지 않고 수출만 한다는 뜻)를 나타냄
  • 무역특화지수 = (상품의 총수출액 - 총수입액) / (총수출액 + 총수입액)

2. 현시비교우위지수(RCA: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 세계 전체수출시장에서 특정상품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과 특정국의 수출에서 동 상품수출이 차지하는 비중 사이의 비율로서 특정 상품의 비교우위를 판단하는 데 사용.
  • 이 지수가 1보다 크면 비교우위가 있음(즉, 경쟁력이 우위에 있다)고 판단함.
  • 현시비교우위지수 공식 = 특정국의 수출에서 동 상품(제품)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 / 세계 전체 수출시장에서 특정상품(제품)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 = (해당국 제품 수출액 / 해당국 수출액) / (세계 제품 수출액 / 세계 수출액)

Q) 한국 전체 수출액이 100억 원, 한국에서의 휴대폰 수출액이 50억 원, 세계 전체 수출액이 50,000억 원, 세계 전체에서의 휴대폰 수출액이 2,500억 원일 때 현시비교우위지수(RCA지수)는?
A) 한국 수출에서 휴대폰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 = 50 / 100 = 0.5. 세계 전체 수출에서 휴대폰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 = 2500 / 50000 = 0.05. 현시비교우위지수 = 0.5 / 0.05 = 10

3. 시장점유율

  • 특정수출시장에서 각국의 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가장 널리 쓰이는 지표
  • 그 시장 전체의 수입액에서 각 수출국이 차지하는 비율

 

- 산업구조정책

1. 산업정책의 특징

  • 산업정책은 공급 지향적 정책이다. (경제성장을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여 총공급 관리에 초점을 둠) (재정, 금융수단을 통하여 총수요를 관리함으로써 단기적인 경제안정을 목표로 하는 케인즈적 거시경제정책과 구별됨을 주의할 것)
  • 산업정책은 생산자원의 공급과 배분에 정부가 개입함으로써 산업 활동을 지원, 조정 또는 규제하여 그 효과가 발생하게 됨. 정부개입의 정당성의 근거는 시장실패 즉, 시장가격기구를 통한 최적자원배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
  • 산업정책은 경제발전이 뒤떨어진 후발국과 어떤 이유에서든 국민경제의 성장잠재력이 훼손되는 상황 하에서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 산업정책은 각 국가가 처한 경제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모습이 달라지며 동일한 국가에서도 경제발전단계에 따라 정책의 방향과 수단이 달라지는 것이 효율적임.

2. 산업정책의 종류

- 산업구조정책
산업 간 구성비율을 변경. 바람직한 최적산업구조를 상정하고 그러한 구조로 전환하기 위해 산업자원 배분의 변화를 도모

  • 정책범위에 따른 분류: 일반적 정책, 기능별 정책, 지역별 정책, 산업별 정책, 기업별 정책
  • 정책수단에 따른 분류: 유인정책, 규제정책, 비전 제시정책

(+) 일반적 정책: 경제 내의 모든 산업에 동등한 혜택이 주어지는 정책 ex) SOC구축
(+) 기능별 또는 행위별 정책: 기업의 생산이나 판매활동 중의 특정행위에 대해 지원하는 정책 ex) R&D, 수출촉진정책
(+) 지역별 정책: 효율성을 위한 산업배치정책 또는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국토개발균형 정책이 있다.
(+) 산업별 정책: 특정산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으로 집중 육성하는 정책 ex) 70's 중화학공업 육성책
(+) 기업별 정책: 특정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ex) 유망산업에 1개 또는 소수의 기업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산업에 대한 지원은 특정기업에 대한 지원기업이 됨

- 산업조직정책
산업 내 경쟁형태 및 시장환경의 조정
산업 내의 구조, 즉 산업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기업 간 경쟁형태, 시장구조에 영향을 주어 산업효율의 증진을 위함)
ex) 집중도지수를 통한 경쟁강도 측정 -> 산업조직정책을 위해 활용

 

- 산업조직정책

  • 기업행동의 규칙・규범과 시장 질서를 정비하며, 기업 간의 경쟁형태 및 시장구조에 영향을 미쳐 산업의 효율과 성과를 증진시키는 정책
  • 산업조직은 공급측면에 의해 결정된다.(공급자수는 제한적이나, 수요자수는 매우 많다.)
  • 시장구조에 관한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시장집중도 측정이 필수적이며, 이를 여러 관점에서 수량적 척도로 수치화한 것이 집중도지수(집중률지수)이다.

1. 시장집중률지수

  • 상위 k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의 합계
  • 간편하게 측정, 소수 대기업의 시장점유율을 직접 표시해지구 때문에 널리 사용
  • 단, k개 이외의 기업들의 점유율은 지수에 전현 반영되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
  • 한국 - CR3, 영국 - CR4, 미국 - CR4 등
  • 집중곡선을 통해 산업의 생산이 상위 기업별로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가를 보여준다.

2. 허핀달지수

  • 집중곡선상의 정보를 좀 더 완벽하게 반영함.
  • HHI의 최댓값은 10,000 (한 기업이 100%인 케이스)
  • 참여하는 모든 기업의 점유가 반영된다.
  • 집중곡선상의 정보를 좀 더 완전하게 반영, 기업규모 간의 불균등도를 보여준다.
  • 한 시장 내 모든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같다면 HHI = 1 / N이 된다.
  • 즉, HHI지수의 역수는 가상적인 동등규모의 기업체 수를 말한다. ( HHI가 0.5라면 2개의 기업이 50%씩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고 가상할 수 있고, HHI가 0.2라면 5개의 기업이 20%씩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고 가상할 수 있다.)

ex) S1가 0.4, 0.3, 0.2, 0.1이라면 HHIsms 0.3이고, 1 / HHI = 3.33 이다. 즉 이 경우 동등규모의 기업체 수가 3.33임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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